2012. 2. 9. 12:03
21세기 기업을 위한 디자인 키워드 - 조동성 책 속 여행2012. 2. 9. 12:03
기업의 전통, 경영 철학, 이념, 비전 등의 요소로 이루어지는 기업의 성격은 기업의 전략을 마련하는 토대가 된다. 그리고 기업의 성격과 전략은 기업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토대가 된다. 기업의 정체성은 성격, 전략 등과 함께 기업 문화와 상호 작용을 하며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기업 이미지는 기업의 평판으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 기업에 대한 충성도로 귀결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기업 이미지는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것, 보여주는 것'으로만 여겨질 것이 아니다. 오늘날 기업 이미지는 '가치 있는 자산'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것이 기업의 이미지를 관리 또는 강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 활동인 '통합 이미지 경영(Total Image Management)'이다. 통합 이미지 경영은 부서나 프로젝트 차원에서 추친되어 일시적인 효과나 광고에 치우쳐 있던 기존의 기업 이미지 경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기업 경영 차원에서 고객과 시장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통합 이미지 경영을 위해서는 기업 정체성, 기업 임지의 소통 통로 등의 통합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은 경영 철학, 이념, 비전 등과 관련해 저마다 정체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정체성에 걸맞은 이미지를 창출하고, 기업 내부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기업 차원의 통합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기업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서는 기업체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기업 문화를 형성한다. 기업 문화는 근본적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인 만큼 기업 문화가 강하게 형성되면 경영자가 바뀌어도 구성원들 간의 학습과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강화, 유지되어 간다. 바람직한 기업 문화는 기업의 정체성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며 기업 이미지 관리의 효과를 높여 준다.
현대는 수많은 매체가 난립하는 사회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가 소통되는 수많은 통로를 모두 신경 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기업 이미지가 소통되는 다양한 수단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치성과 보완성에 유의해야 한다. 일치성은 여러 소통 수단들이 서로 모순적인 이미지를 전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며, 보완성은 여러 소통 수단들이 상호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뜻이다. 일치성과 보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해 기업이 목적하는 기업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은 기업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된다.
기업의 정체성은 독특해야 하며 지속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무엇인가 남과 다른 나만의 차별화되는 정체성을 갖고, 기업의 정체성을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특히 다양한 제품을 다양한 품질, 가격 등으로 판매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 각각에 개별적인 제품 브랜드를 도입해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정체성을 부여하고 유지하려 애쓰고 있다. 이는 기업 정체성과 사업, 제품 등의 브랜드 정체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이제 기업 이미지의 통합 관리는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 요건이 되고 있다.
+
이미지는 한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에 의거한 추론 과정에 의해 형성된 정신적 형상 내지 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가 일단 형성되면 사람들은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객관적 정보나 지식에 의존하기보다는 이미지에 따라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이식된 이미지가 실상을 대체하며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A회사의 (가) 회장은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성장'을 비전으로, '환경 친화', '고품질', '친절한 서비스'를 이념으로 삼고 비전과 이념의 구현을 위한 기업 문화 조성에 힘썼다. 이를 위해 그는 직원들의 환경 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했으며, 회사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최고 경영진에게 불만 및 애로 사항을 직접 건의하고 바로 조치를 받아 품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만족감과 자긍심이 크게 높아져 기업 문화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 이는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A회사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가) 회장은 신제품의 개발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에도 힘썼다. 환경 친화적인 원료를 사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신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 의식 조사 결과를 반영해 환경 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을 개발해 TV광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홍보했다. 이 과정에서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이용해 기업이 펼친 환경 보호 활동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개선했다.
해제: 기업 이미지가 점점 중요시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생존 및 발전하기 위해 기업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는 글이다. 이 글에 따르면 기업 이미지는 '기업의 성격과 전략', '기업의 정체성', '기업 문화'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들 요소가 어떻게 마련되고 현성되느냐에 따라 기업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에 대한 통합 관리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통합 이미지 경영'이다. 글쓴이는 이 경영을 통해 기업의 정체성, 기업 문화 등을 관리하고 기업 이미지가 소통되는 통로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면 기업 이미지 관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주제: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과 통합적 관리 방안
'책 속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 이지성 (0) | 2012.02.11 |
---|---|
양력과 음력 - 박성래 (0) | 2012.02.10 |
맨큐의 경제학 - 그레고리 맨큐 (0) | 2012.02.09 |
우리는 마이크로소사이어티로 간다 - 이준웅 외 (0) | 2012.02.06 |
추상 미술 - 마순자 (0) | 2012.02.06 |